본문 바로가기

성공적인 직업생활

성공적인 직업 생활

일과 직업의 가치는 무엇일까

일이란?

휴식, 놀이, 여가 제외 어떠한 가치를 창조하는 의도적인 활동.

직업이란? 

직업은 경제적 소득과 관련하여 수행하는 생산적 활동. 경제적 안정 외에도 자아실현과 사회 활동 참여의 기회를 제공.

 

일과 직업의 가치

- 일은 사람을 건강하게 해 주는 힘이자 원동력

- 자신의 존재 이유와 함께 인생의 주인공이 자신이라는 주인의식

- 경제적인 가치를 창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 제공

- 동료와 함께 협력적 관계를 통해 공동체적 만족감

 

직업생활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취업 가능한 직종

- 사무직

- 판매직

- 생산직

- 생산연구직

- 품질 관리

- 서비스

- 금융텔러직

 

일하는 장소

내근 내부에서 근무
외근 외부에서 근무

* 직장의 환경적인 요인도 개인의 직업생활 만족도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일하는 방식

- 전일제(full time) : 온종일 일함

- 시간제(part time) : 시간을 정해서 일함

- 자유 시간제(ferr time) : 시가제한 없이 자유롭게 일함.

* 정규직은 근로자의 정년을 보장하며 정당한 이유 없이 해고 불가능, 허나 비정규직은 일정한 근로 계약 기간을 미리 정함(ex. 아르바이트, 계약직 등등...) *

 

- 직무 : 직업상 직위에 따라 배당된 업무. 직무에는 직무 수행과 관련된 권한과 책임이 따름

- 직위 : 직무에 따라 규정되는 사회적, 행정적 위치

- 기간제 근로자 : 근로 계약 기간의 종료일을 미리 정함. 종료일까지만 고용하는 근로자

- 무기계약 근로자 : 근로 계약 기간의 종료일을 정하지 않고 기한 없이 고용하는 근로 계약 체결

 

직업생활의 의미와 중요성

1. 개인적인 측면에서 직업생활의 중요성

- 직업생활은 개인에게 생계유지의 수단

- 직업생활은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함

- 직업생활은 인격수양의 기회를 제공함

* 자기 효능감 :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거라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믿음

 

2. 사회적인 측면에서 직업생활의 중요성

- 직장생활은 개인의 소속감과 욕구를 충족시켜줌. 

- 사회적 역할 분담과 사회 공헌적 의미

 

생애발달과 직업적 성공을 알아보자

1. 영유아기(0~6세) 

- 젖떼기, 걷기, 말하기

- 보호자에 대한 신뢰와 애착 형성

- 기본 생활 습관 형성, 공동생활에 필요한 생활 습관 형성.

- 언어로 의사소통

 

2. 아동기(7~13세)

- 사고 능력 형성, 공동체 생활의 중요성 학습

- 적절한 성 역할 학습, 도덕성 학습,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 익힘

- 학습 습관 형성

 

3. 청소년기(14~19세)

- 자아 정체감 형성

- 성인이 되기 위해 신체적, 지적, 사회적, 도덕적 발달

- 진로 탐색 및 학업 정진

 

4. 성년기(19~40세)

- 개인적 신념과 가치 첵 확립

- 직업 선택 및 생활

- 배우자상 확립, 배우자 선택 및 결홈

- 책임 있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역할 수행

- 사회적 가치 수용

 

5. 중년기(41~60세)

- 가정 및 직장 안정적으로 유지

- 자녀 양육 및 주택 마련, 노후 준비

- 인생 철학 확립. 중년기 위기 관리

- 건강 약화에 대한 심신 단련

 

6. 노년기(61세~)

- 은퇴 및 여가, 건강 관리

- 신체적 노화 긍정적 수용 및 경제적 대책 마련

 

생애발달 과정에서 직업적 성공을 위해 필요한 준비

1. 청소년기

-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진로 탐색 및 경험 쌓기

- 학업 성취감, 유능감 늘려가기

- 올바른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 형성하기

 

2. 성년기

- 자신에게 맞는 직업 선택

- 행복한 직장생활 하기

- 자신만의 전문영역 넓혀가기

- 원만한 대인관계, 예절과 매너, 긍정적 마인드, 활발한 정보 교류와 공유

 

3. 중년기

- 안정적인 직업생활과 경제적인 안정

- 직장생활 경력자로서의 역할과 책임

- 노후에 할 수 있는 일과 취미 활동 탐색

 

4. 노년기

- 은퇴 후 생활 수준 유지를 위한 준비

- 건강 유지와 점검

- 노년 일자리를 준비

- 직업생활의 경력 활용, 봉사활동

 

기업과 산업 활동

기업의 의미 : 인간에게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 생산, 판매로 영리를 추구하는 경제 주체. 

 

- 경제 주체 : 경제 행위에 관한 의사 결정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경제 단위. (ex. 기업, 가계, 정부...)

- 국민 경제 : 경제 활동 전체를 국가 단위로 하여 상품 생산과 재화 유통의 모든 단계를 종합적으로 파악한것

 

기업의 특징

1. 개별 경제 단위

생산을 담당하는 개별 경제 단위로서 소비자가 필요로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킴.

2. 영리 목적

기업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생산 경제 단위라는 점에서 학교, 정부 등의 비영리 경제 조직과 구별된다.

3. 경제 계산 단위

기업은 재생산의 단위인 동시에 경제 계산 단위이다. 

4.수요 창출 개발

기업은 수요를 창출하고 개발한다. 생산 요소를 결합해 사회에 필요한 물질적 욕구를 충족시며 이윤 획득.

 

기업의 종류와 형태별 특징

기업의 종류

 

* 중소기업 : 종업원 수, 자본금, 매출액 등이 적은 기업.

 

* 중견기업 : 중소기업 기본법상 중소기업이 아니면서도 대기업 계열사가 아닌 기업.

 

* 대기업 : 자산 총액이 5조 원 이상인 기업 집단. 계열사 간의 상호출자제한을 받음

 

* 공기업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단체가 공공의 이익, 국가 재정 수입, 정책의 독점으로 피해 방지 목적으로 설립하여 직, 간접적으로 경영상의 책임을 지는 기업

~ 우리나라의 공기업 ~

- 한국석유공사, 대한석탄공사 : 경제개발에 필요한 기초적 재화 공급

-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 사회간접자본 등 공공수요의 충족

- KDB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특별한 전략 목표 담당

- 한국전기통신공사 : 국민생활에 필수적인 공공 서비스의 안정적 공급

 

* 사기업 : 경영에 필요한 자본을 민간인이 출자하여 설립되는 기업.

1. 개인기업 : 개인이 출자하여 사업을 경영

2. 공사합동기업 : 공기업과 사기업의 장점을 동시에 달성할 목적으로 설립

3. 공동기업 : 두 사람 이상이 공동으로 출자 및 경영하는 기업 형태.

   - 소수 공동 기업 : 인적 공동 기업.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 등등

   - 다수 공동 기업 : 자본 조달에 중점. 주식회사, 협동조합

 

* 그 밖에 기업

-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이노비즈)

- 벤처기업

- 1인 창조 기업

단어장
독립채산제 :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적 지배로부터 독립해 기업을 경영, 책임도 직접 부담
민영화 : 국가 도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던 공기업을 민간인이 경영하게 하는 것
출자 : 어떤 사업을 위해 자본이 되는 재산, 노무, 신용 등을 법인이나 조합에 지급
발기 : 주식회사의 설립에 관해 정관에 서명하는 사람
이노비즈 : 혁신과 경영의 합성어
히든챔피언 : 각 분야에서 세계시장을 지배하는 닌자같은 기업
강소기업 : 강한 중소기업
스타트업 : 설립된지 얼마 되지 않은 창업 기업
아웃 소싱 : 경영 효과 및 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
고부가가치 : 생산 과정을 거치며 새롭게 덧붙인 가치가 보통보다 크고 많은 것

3. 기업 경영 활동

-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기업이 가지고 있는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 기술과 금융, 정보와 같은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조직 구성언 간의 협동적 노력을 끌어내 조직의 목표를 달성

* 이해관계자 : 기업을 둘러싼 주주, 채권자, 정부, 종업원, 은행, 고객 등과 같이 기업의 경령 활동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조직, 집단, 개인

 

제조업과 제품 생산 활동을 알아보자

제품 생산 방식

1) 연속 생산

특정 품목의 제품을 연속적으로 대량 생산하는 방식. 석유 정제업, 화학 공업, 자동차 제조업 등에서 볼 수 있음. 제품 단위당 생산 언가가 낮지만 수요에 대응하는 유연성은 적음

2) 개별 생산

고객 주문에 따라 개개별로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여러 종류의 제품을 소량으로 생산. 기계 수리업, 조선업, 소규모 가구 제조업 등등. 수요 변화에 대한 탄력성 큼

3) 로트 생산

로트 생산은 연속 생산과 개별 생산의 중간 정도의 제품 수량을 생산하는 경우 1회 생산 물량이 어느정도 확보되기를 기다림. 반도체, 기계 및 기구, 부품 등의 제조업에서 사용.

 

제품 생산체제

제조업의 생산 활동

수요 예측 -> 제품 설계 -> 공장입지 선정 -> 공장 시설 배치 -> 운영 -> 품질관리

 

서비스업과 서비스 생산을 알아보자

서비스업

서비스업이란 용역을 만들어내는 일을 주로 하는 산업인데, 용역이란 생산과 소비에 필요한 욱체적, 정신적 노력을 제공하는 일이다. 

(특징 : 보관 불가능, 품질을 표준화하기 어려움)

 

서비스 생산 방식

1. 생산라인 접근 방식

서비스 환경이나 서비스 과정을 표준화 및 분업화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설계한 방식. 다양한 서비스 자유자재로 제공 할 수 없음.

2. 고객참여 접근방식

서비스 과정에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해 서비스의 능률 향상. 키오스크, atm등등...

3. 고객접촉 분리방식

 - 고접촉 : 고객참여가 있어야 서비스 활동이 일어나는 경우

 - 저접촉 : 고객들과 실질적으로 접촉하지 않아도 활동이 일어나는 경우

4. 고객응대 접근방식

서비스의 내용과 제공 과정이 고객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 만족도는 고객의 기대에 따라 차이가 크고, 업종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관계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주고 정보 시스템으로 고객을 접대함

'성공적인 직업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적인 직업생활 2  (0) 2022.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