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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미디어 콘텐츠 일반 - 2

애니메이션 : 그림이나 인형 등으로 연속 촬영하거나 영상 기법을 사용해 영상을 만드는 것

 

잔상 효과 : 사람 눈의 망막에 빛의 자극이 없어진 후에도 시각 기관에 사물의 모습이 잠시 남는 형상.

 

그림으로 표현하는 애니메이션

1. 종이 애니메이션

2. 셀 애니메이션

3. 유리, 모래 애니메이션

 

조트로프 : 홈과 홈 사이에 일어나는 잔상 효과를 이용해 그림이 움직ㅎ\이는 것 처럼 보이게 하는 장치

플립 북 : 움직임을 한장식 연속적으로 공통된 규격의 종이에 그리고 연속적으로 넘길때 그림이 움직이는 것 처럼 보이게 하는 애니메이션이다.

 

모델을 만들어 활영하는 애니메이션

1. 클레이 애니메이션

2. 인형 애니메이션

3. 컷 아웃 애니메이션 ( + 실루엣 애니메이션 )

 

컴퓨터로 만드는 애니메이션

1. 2d 컴퓨터 애니메이션

2.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컴퓨터 애니메이션 기술의 발달

- 모핑 : 2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나 3차원 모델 사이 점진적으로 변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 입자 시스템 :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미세한 입자를 중력이나 바람의 영향을 고려해 움직이게하는 시스템

- 로토스코핑 : 실사의 이미지를 활영해 영상장치 로토스코프를 통해 한 프레임씩 이미지를 받아 특정한 조형요소를 그려 작업하는 기법

- 모션 캡쳐 : 모캡 카메라를 통해 적외선을 반사하는 마커를 몸에 부착한 사람의 움직임을 좌표로 인식해 모션을 캡쳐

- 스테레오스코픽 : 좌우 눈에 각각 영상을 분리하여 보내 깊이감이 생기도록 하는 원리를 이용해 2d를 3d로 전환시켜주는 기법

 

포토샵 CS6

합성과 필터 효과를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제작. 모바일이나 웹 용 gif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애니메이션 관련 파일 형식

GIF 

- 인덱스된 컬파를 사용해 이미지를 구성하는 형식

- 256컬러 이상은 지원하지 않음

- 투명 이미지를 만들 수 잇어서 웹에서 많이 사용됨. 간단한 애니메이션 파일도 만들 수 있음.

 

유튜브의 파일 형식

MOV, MPEG4, AVI 등등

 

영상의 표현 방식

1. 영화 : 움직이나 라는 뜻의 키네틱, 무브먼트에서 온 말로서 움직이는 그림, 사진을 뜻한다

2. 다큐멘터리 : 사실적 가치와 의미 등 실제 사건을 보여주는 것

3. 뉴스 : 객관적인 사실을 담아냄. 시의성, 보편성, 근접성, 영향성 등 흥미를 고려한 뉴스는 가치가 높다

4. 드라마 : 현실을 다루지만 허구적인 인물, 주제, 공간을 바탕으로 하는 픽션

5. 광고 : 소비자를 설득하는 커뮤니케이션. 소비자의 문화를 알고 상품을 소비하려는 욕구를 담음

 

애프터이펙트

입체 영상과 3d 타이틀 제작을 위한 기능들이 기본적으로 탑제되어 있음. 입체공간 움직임을 완벽히 트래킹.

프리미어

편한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도구들로 효율성을 극대화한 프로그램

 

프레임

초당 보이는 이미지의 수. 영화는 초당 24프레임, tv프로는 초당 30프레임

(각 나라의 방송 표준 규격에 따라 다름)

 

fps

frame per second

 

영화 : 24fps

TV : 20fps[NTSC] 또는 25fps[PAL, SECAM]

인터넷 : 15fps ~ 30 fps

 

NTSC : 미국, 캐나다, 대한민국, 일본

PAL : 유럽, 호주, 중국, 북한

SECAM : 프랑스,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동유럽 일부

 

코덱

용량이 큰 파일을 컴퓨터에서 처리하기 위해 압축하는 알고리즘

( H.264 코덱 : 디지털 TV 영상을 비롯해 고해상도 HD 영상이 보편화되며 파일의 용량이 커지자 등장한 높은 압푹률의 코텍. 파일을 1/4로 압축하면서도 원본과 유사한 화질을 보여줌)

 

미디어 콘텐츠 기획

미디어 콘텐츠가 합리적이며 체계적으로 구성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는 것

 

미디어 콘텐츠의 특징

대중성 : 디지털 환경의 양방향성을 통해 sns 서비스가 활성화 되어 이용자와 이용자가 느끼는 가치와 만족이 비례함. 공공성의 특성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 규제의 역할도 함ㅅ

경험 : 실제 서비스 상품을 구입하고 사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서비스 상품의 품질과 특성을 평가할 수 있음

차별성 :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는 이용자들에게 자신의 콘텐츠가 다른 콘텐츠와 무엇이 다른지 인식 되는 것이 중요

감동 : 감동, 효과, 감정, 재미, 가치 등은 현대 사회에서 더 크게 중요성이 부각됨

문화상품 : 한 나라의 문화와 정서를 담아 수출함

입소문  입소문을 타면 수비자의 구매 기간이 연장되는 특성을 가짐. 바이럴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짐

 

스토리보드

주요 장면을 그림이나 사진 등으로 정리한 계획표. 

 - 러프 보드 : 대본을 대충 시각화 함. 피사체와 카메라 움직임의 골격만 표현하고 세세한 묘사 생략

 - 프레젠테이션 보드 :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한 스토리 보드, 세세하고 정밀하게 그림

 - 촬영 콘티 :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스토리 보드. 촬영에 필요한 모든 요소 고려

 

시나리오 

불필요한 작업을 줄이고 콘텐츠의 품질을 향상시킴. 흐름이나 분위기를 통일해 균형 잡힌 결과물 완성 시킴.

 

메타포

스토리 아키텍처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메타포 요소는 브랜드 스토리 속에 내재되어 있는 이미지와 감정을 상상하게 만듦.

 

기획을 위한 아이디어 방법

브레인스토밍 : 알렉스 오스본이 개발. 10명 이상의 사람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것이 목적. 비판 금지,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

강제 연결법 : 전혀 관계없는 두 가지 사물을 연결시켜 서로의 기능에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만드는 아이디어 방법

희망 열거법 : 자신의 희망, 이상을 그려 놓고 거기에서 맞춰 실현시키는 아이디어

 

클러스터링 - 묶기, 뭉치기

 

아이디어 발상 기법

마인드맵 : 1960년대 영국 토니 부잔이 두뇌의 특성을 고려해 창안한 방법

* 장점 : 자신감과 사고의 자율성을 키워줌, 기억력 향상과 학습에 대한 열정 높힘

            복잡한 상황에 대해 침착하게 대처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만족감을 느낌

            논리 정연한 주장 전개와 아이디어를 무제한으로 추출

체크리스트법 : 아이디어 창출의 주안점을 나열해 놓고 체크하는 방식. 오스본은 아이디어를 떠오리게 하는 약 75가지의 질문을 사용함. 반드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야 하는 강제법임.

만다라트 : 9칸의 빈칸을 채우면서 아이디어를 구하는 기법. 생각을 쉽게 정리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들의 조합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음. 

*발상법 작성 순서

1. 9개로 나눠진 정사각형을 그림

2. 만다라트 중앙에 최종 목표를 적음

3. 최종 목표를 기점으로 여덟 칸에 주제와 관련해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적음

4. 왼쪾에서 올느쪽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며 작성

5. 채워진 여덟 개의 아이디어를 소주제로 잡고, 이에 대한 아이디어나 구체화 방법을 주변 칸에 적음

스캠퍼 (체크리스트랑 헷갈릴 수 있음) : 대체, 결합, 적용, 변(경)확(대)축(소), 다른 용도, 제거, 반(전)재(정렬)

 

마인드맵의 단계

1. 집중할 주제나 테마를 가운데에 적음

2. 주제에 연결되는 아이디어나 핵심어를 나뭇가지처럼 뻗어 나가도록 그려감

3. 연결된 가지 위에 키 이미지나 키워드를 올림. 중요도에 따라 상위 가지와 하위 가지로 구분하여 연결

4. 정도의 정돈에 관해 신경 쓰지 않음. 단계가 끝난 다음 재정리하는 시간 통해 정리

 

브레인스토밍 4가지 원칙

1. 타인의 아이디어나 의견에 대해 판단 x, 전혀 관련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도 비판 말고 아이디어 도출에 집중

2.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나 의견을 냄. 예상치 못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위해 노력. 주제에 대해 다른 접근을 하고 여러 가정을 두어 생각하는 방법도 좋음

3. 질보다 양 추구. 다수의 아이디어. 양이 많을 수록 더 질 좋은 결과를 산출

4. 타인의 아이디어에 의견을 결합해 새로운 아이디어 발상.

 

프로젝트 기획 : 문제 해결 및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진행하는 과정

콘텐츠 기획 : 다른 하나는 프로젝트 내용에 대한 기획

 

프로젝트 기획 과정

1단계 프로젝트 정의

2단계 기획의도 및 콘셉 작성

3단계 주제 설정

4단계 자로 수집 및 분석

5단계 개발 방향과 내용 선정

6단계 제작 및 실행 계획

7단계 기획안 작성 및 발표

 

기획의도 : 애니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목적, 의도

콘셉트 : 작품의 중심이 되는 생각.

 

주제 : 애니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 콘셉, 대상, 작품 상영 시간, 매체 등의 요소를 고려.

 

주제 설정 과정 

1.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법을 활용해 주제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발상.

2.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최종 아이디어를 선별

3. 하나의 문장으로 주제를 작성

 

한방향 모형 : 콘텐츠가 한쪽 방향으로 고정된 매체로 대상에게 전달됨. (영화, 티비 등)

상호 교류 모형 : 콘텐츠가 메체를 통해 대상에게 전달되고, 콘텐츠의 대상이 피드백. (전화, vod, 무전기 등)

동시 교류 모형 : 콘텐츠가 여러 매체나 채널을 통해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피드백 가능. (sns 등)

 

시나리오 : 기획 의도, 콘셉, 주제를 바탕으로 애니 위에 등장할 사건과 이야기를 글로 나타낸 것

 

시나리오 구조

시간 흐름에 따른 구조 : 시간 경과에 따라 시나리오 구조를 나열

공간 변화에 따른 구조 : 이야기의 배경 및 장소의 변화에 따라 시나리오 구조 나열

내용에 따른 구조 : 내용과 사건을 기반으로 시나리오 구조를 나열

 

스토리보드 : 시나리오 구조를 구체적인 그림과 기호로 표현하여 애니 제작에 필요한 완성 예상 이미지를 만드는 작업

 

프레임 : 애니메이션을 구성하는 정지된 이미지들 중 한장

숏 : 카메라를 중간에 끊지 않고 돌렸을 때 만들어지는 가장 작은 단위

신 : 공간적 시간적으로 연속적인, 즉 같은 장소 같은 시간대에 벌어지는 장면, 사건, 행동을 말함

시퀀스 : 여러 신들이 모여서 이루는 이야기의 한 단락. 신과 신을 연결해 만들기도 하고, 하나의 신이 시퀀스가 되기도 함

 

스토리보드 작성 과정

시나리오 -> 캐릭터 설정 -> 시놉시스 -> 스토리 보드 작성 -> 완성

 

스토리보드 양식

Scene# : 신 번호

Time : 장면의 소요 시간, 타이밍

장소 : 공간 및 배경

장면 전환 : 다양한 장면 전환 기법

sound : 배경 음악 및 효과음

video : 스토리가 펼쳐지는 화면과 캐릭터의 동작을 연출한 레이아웃

action : 캐릭터의 동작과 장면을 자세하게 묘사

dialogue : 캐릭터의 대사 및 내레이션

 

스토리보드 작성 시 주의 사항

- 진행 방법의 통일과 정확성

- 분위기와 표정의 전달

- 용어와 기호 숙지

- 타이밍 감각, 배경의 중요성

- 마케라의 아이 레벨 통일

 

시놉시스 : 작품의 주제와 스토리를 다른 사람이 알기 쉽도록 작성한 것

 

캐릭터 모델 시트

캐릭터 라인 업 시트

소품 시트

배경 시트

 

대상선정 : 관객 기호에 따라 시장이 세분화 되며 특정 관람층 기호에 맞는 장르성 강한 영화 등이 개발 됨.

목표 및 목적 설정 : 영상 및 영화를 통해 관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 명확히 설정 후 제작

 

시나리오 특성 : 소설, 시, 희곡 같은 문학적 장르로 보기도 하고, 영화의 촬영 대본을 가리키는 의미로도 쓰임. 시나리오의 특성은 관객이 읽는 경우를 고려하지 않고 영화 제작에 직접 참여하는 사람들을 위해 쓰임

장르 : 장르는 영화의 첫 10분으로 결정됨

 

시나리오의 기초 용어

S# : 영화의 각 장면으로, #는 번호를 의미

F.I : 점점 드러나는 영상

F.O : 점점 사라지는 영상

PAN : 카메라 좌우로 움직임

O.L : 서로 겹치는 화면

C.U : 얼굴 혹은 특정 부분이 화면에 가득 찬 화면 사이즈

Full shot : 연기자의 몸 전체가 들어나는 촬영 장면

Long take : 이어서 계속 촬영하는 장면

Flash Back : 현재에서 과거로 시간이 이동

 

 

시나리오 구성 단계발단 -> 전개 -> 위기 및 절정 -> 결말

 

시간적 순서에 따른 구성 : 호소력이 강하지 못하고 사건 하나하나가 사건 전체의 맥락에서 파악되지 못함. 처음에 결말을 제시해 회상의 형식을 사용하거나, 강조하는 부분을 내세워 읽는 사람의 주의를 집중시킬 필요가 있음.

 

공간적 순서에 따른 구성 : 일정한 공간을 동적인 관점에서 보아 전개하는 방법. 일정한 방향에 따라 묘사해 일관성 있게 서술해야하는 것이 중요.

 

스토리보드 : 제작하고자 하는 영상을 정확히 제시하기 위해 만화처럼 그림으로 영상 장면을 정리한 것

 

숏과 컷의 차이

숏은 촬영 용어 / 컷은 편집 용어

 

스토리보드 구성

cut : 컷의 번호를 적음

Video : 촬영 장면을 그림으로 그림

Context : 촬영 장면을 설명하는 부분

Text : 대사의 내용을 넣는 부분

Time : 영상의 시간을 적는 부분

 

앵글 용어 

버즈 아이 뷰 : 극단적 하이 앵글 (기하학적 아름다움, 추상적 표현)

사각 앵글 : 카메라를 기울여 화면이 기울어지게 촬영  (긴장감, 불안정, 변화)

 

카메라 워킹

줌인, 줌아웃 : 카메라를 두고 위치를 앞뒤로 움직여 화면에 비친 피사체의 크기 조절

붐업, 붐다운, 카메라 자체를 크레인 같은 것에 연결해 위아래로 움직임

핸드 헬드 : 현장감을 나타내기 위해 들고 찍는 것

 

시각화 방법

헤드룸 : 앵글의 위쪽 끝부터 피사체의 머리까지의 공간. 헤드룸이 너무 많으면 좋지 않음

아이룸 : 사람이 바라보는 쪽 공간

리드룸 : 피사체의 움직임을 미리 예측하고 움직임

 

스토리 보드 작성법

- 영상의 제목 및 신 별 시간대를 확인 후 작성

- 카메라 사이즈는 화면에 나타나는 인물의 크기 L.S, F.S 등을 표현한다

- 카메라 앵글을 수평 앵글, 하이 앵글, 로우 앵글 등을 나타낸다

- 카메라 워크는 카메라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것으로 정지는 FIX, Dolly, In, Pan 등을 표현한다.

- 사운드, 의상, 소품은 신 별로 필요한 요소들을 확인하여 기록한다.

- 스토리보드는 촬영 장면의 구도를 그림으로 표현하고 주인공의 동작, 움직임 등을 쉽게 이해하도록 섬세히 표현

- 액션 또는 대사는 연기자의 대사와 주인공의 행동을 나타냄

- 스토리보드는 제작 스태프들이 공유하는 만큼 사용되는 약어를 숙지해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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