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학년 1학기

3 - 1 사회 [ 시장의 의미와 종류 ]

시장이란 무엇일까?

시장의 의미

- 의미 : 물건을 사고자 하는 사람과 팔고자 하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만나 거래가 이루어지는 장소

- 형성 : 교통이 편리한 곳에 형성

시장의 발생 과정

- 자급자족 단계 : 필요한 물건을 스스로 만들어 사용

- 교환 시작 : 쓰고 남은 물건을 바꾸다가 이에 그치지 않고 잘 만들 수 있는 물건을 더 많이 생산하여 다른 물건과 교환

- 시장의 발생 : 효율적인 교환을 위해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모임

시장의 기능

1. 거래 비용 감소 : 교환에 드는 시간과 비용이 줄어듦

2. 상품 정보 확인 : 시장을 통해 상품의 가격, 품질 등에 관한 많은 정보 얻음

3. 생산성 증대 : 분업 촉진해 질 좋은 제품 효율적 생산 -> 사회 전체의 생산량 증가

 

시장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보이는 시장과 보이지 않는 시장

보이는 시장

- 의미 : 사고파는 모습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시장

- 사례 : 재래시장, 백화점, 대형 할인점 등

보이지 않는 시장

- 의미 : 사고파는 모습이 보이지 않더라도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

- 사례 : 주식 시장, 외환 시장, 전자 상거래 등

 

생산물 시장과 생산 요소 시장

생산물 시장

의미 : 일반 소비자가 사용하는 상품이 판매되는 시장

사례 : 옷 시장, 식품 가계, 백화점 등

생산 요소 시장

- 의미 : 생산물을 만드는 데 필요한 생산 요소가 거래되는시장

- 사례 : 노동, 토지, 자본 등을 거래하는 시장

 

다양한 시장의 분류

개설 시기에 따른 분류 : 매일 열리는 상설 시장, 특정 날짜에만 열리는 정기 시장

판매 대상에 따른 분류 : 상인을 대상으로 하는 도매 시장,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매 시장

거래되는 상품에 따른 분류 : 농산물 시장, 수산물 시장, 주식 시장 등